기사제목 11번가, 인도네시아 e-커머스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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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인도네시아 e-커머스 시장 진출

기사입력 2014.03.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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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토종 오픈마켓 ‘11번가’가 인도네시아에 본격 진출한다.

SK플래닛은 인도네시아 2위 이동통신사 엑스엘 악시아타(XL Axiata)와 함께 오픈마켓 '일레브니아(elevenia, www.elevenia.co.id)'를 론칭했다고 19일 밝혔다.

‘일레브니아(elevenia)’는 숫자 11을 의미하는 영어 ‘일레븐(eleven)’과 세계를 의미하는 인도네시아어 ‘두니아(dunia)’의 합성어로 판매자와 소비자를 1:1로 연결해주는 쇼핑 세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앞으로 11번가 운영 노하우와 시스템을 현지화해 웹과 모바일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SK플래닛은 지난 2013년 5월 인도네시아 엑스엘 악시아타와 함께 디지털 콘텐츠 사업 추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7월 양 사가 50%씩 지분을 투자해 합작법인 ‘엑스엘 플래닛’을 설립해 이커머스(e-commerce)사업을 준비해 왔다.

초기 투자금은 약 450억 원이다. 이준성 커머스플래닛 전 대표가 엑스엘 플래닛의 초대 대표이사를 맡았으며, 현지 종업원 수는 100명이다.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4억 달러이고(2013년 기준)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3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보급율도 2013년 기준으로 31%를 넘어섰으며 이동전화 보급율은 66%에 이른다.

▲ 일레브니야 홈페이지.


‘일레브니아’는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이용행태를 고려해 웹뿐 아니라 모바일에서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모바일웹과 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지 이동통신사와 제휴하여 모바일 쇼핑 시 데이터 통화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유무선 통합 쇼핑을 위한 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오픈마켓 업계 최초로 24시간 고객 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경쟁사 대비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하고, 다양한 쿠폰 및 마일리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일레브니아’에는 패션, 화장품, 유아•어린이 용품, 전자기기, 가정•생활 용품, 도서, 음반 등 총 55만 개 이상의 핵심상품이 등록돼 있고, 일자별 특가 상품, MD추천상품, 한류상품, 유명 브랜드 제품 등 다양한 상품 코너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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